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코로나 19 여파로 전국의 기업들이 어려움에 처해 고용을 유지 하기 힘든 상황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기업과 근로자들이 고용을 유지하여 생계에 위협을 받지 않도록 여러가지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고용안정지원금을 비롯하여 특수고용형태근로종사자와 프리렌서, 무급휴직자 등을 지원하고,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면서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여 기업 회생과 내수 경기 회복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업들이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지원 받고자 하는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지원금은 고용유지계획신고서 접수 단계와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서 접수 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고용유지계획신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분들이 미리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사업자는 근로자대표를 선임하여 근로자 대표와 사업주가 고용유지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먼저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고용유지계획신고서를 접수하기 위해서는 몇개의 서류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그 서류는 사업장의 근로계약서와 취업규칙 그리고 임금대장과 매출액 또는 코로나 19 피해로 사업이 어려워진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 서류 등인데 이것을 미리 파일로 준비해야 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서 작성방법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포털 검색창에서 www.el.go.kr/를 치시면 고용보험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회원가입을 하시고 아이디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고용보험 창이 보입니다. 

 

여기서 고용유지지원금 중 휴업과 유급휴직을 신청할 것인지, 일, 가정양립지원금 유연근무제를 신청할 것인지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선택을 하고 난 다음 고용유지조치계획신고서를 작성하고 변경내용이 있으면 고용유지조치계획변경신고서를 작성하고 관할 고용센터에 접수하여 문제가 없으면 고용유지조치를 실시하고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하기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현재 기업을 운영하고 계신 연세 있으신 분든을 컴퓨터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서류를 작성하고 신청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불편을 느끼실 수 있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일을 비용을 주고 맡기기에는 또 아쉬운 면이 있지요. 그러나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어느새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서까지 완벽하게 마무리되어 있을 겁니다. 그럼 한 번 같이 시도해 봅시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아이디를 만들어 회원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그러면 고용보험 첫 화면에서 개인회원 서비스와 기업회원 서비스, 고용보험제도 안내, 정보공개 및 통계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여기서 기업회원 서비스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지원금 작성화면으로 이동하기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여러가지 카테고리들 중에서 고용유지지원금 탭을 찾습니다. 고용유지지원금 탭을 클릭하면 고용유지휴업지원금과 고용유지휴직지원금 탭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고용유지유급휴직지원금과 고용유지휴업지원금을 가장 많이 신청합니다. 여기서 휴직이란 한 달 동안 근로자가 사업장에 출근하지 않는 것을 말하고 휴업은 사업주가 근로 시간을 조정하는 것으로 20% 이상 근로 시간을 감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용유지지원금휴직조치 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고, 계획서를 제출한 다음 계획이 변경되면 계획변경서도 제출해야 하며 이들 계획서가 고용 센터에서 검토후 통과되면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용유지지원금휴직조치 계획서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휴직)조치 계획서 작성하기-1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자, 그러면 노사협의회에서 유급휴직을 하기로 계획을 했다고 가정을 하고 고용유지유급휴직 지원금 계획신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서를 작성하다 보면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먼저 신청 년월일과 전화번호 그리고 핸드폰 번호까지 입력한다음 사업자 기본정보를 불러오기 합니다.

 

휴대폰 번호는 되도록이면 꼭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획서를 작성하여 고용센터에 전송했을 때  담당자가 검토한 후 보완해야 할 일이 있어 연락할 때 연락이 닿지 않으면 바로 고용유지조치를 할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휴직조치 계획서 작성하기-2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조치 대상자 명단 탭에서 주민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근로자의 이름이 뜨는데 혹시 근로자의 주민번호를 모를 경우에는 아래쪽에 피보험자 등록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

 

피보험자 등록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사업장의 피보험자로 등록되어 있는 전체 대상자가 뜹니다. 그 중에서 휴직 대상자가 만약 4명이라면 그 4명의 이름를 클릭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4명이 휴직하는 기간을 옆의 칸에 입력을 하면 됩니다. 휴직은 한 달 이상 사업장에 출근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휴직 기간을 입력할 때 한 달 이상의 개월 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한 달 동안 휴직을 한다면 4명 모두 2020년 6월 15일부터 7월 14일로 기록하여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입력하고 나면 바로 옆 칸에 휴직 일수가 자동 계산되어 뜨게 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휴직조치 계획서 작성하기-3

위에서 입력한 내용을 저장하면 고용유지조치휴직 대상자 명단이 아래 탭으로 내려와서 다시 자동으로 뜨게됩니다. 그리고 고용유지조치 휴직내용 탭에서 고용유지조치 휴직 기간 동안 휴직수당 지급 기준에 대해 기록하는 곳입니다.

 

휴직기간중 지급하는 휴직수당은 근로자 대표와 사업주 간에 임금을 어떤 방식으로 줄 건지에 대해 논의한 내용을 기록하면 됩니다. 보통 평균 임금에 70% 정도 지급하고 있으니 평균 임금의 70%라고 기록하면 됩니다.

 

다음 고용유지조치 기간은 예를들어 6월 15일부터 7월 14일(실제 휴직 기간 기록)로 기록하면 됩니다. 그 다음에 고용유지조치 휴직사유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오른쪽을 클릭하면 여러가지 휴직 사유가 뜹니다. 그 중에서 본 사업장의 휴직 사유를 선택하여 입력하면 됩니다.

 

이번에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어 고용유지조치휴직를 하게 되어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면 그 사유를 선택하고 상세 사유를 기록하면 됩니다.

 

만약 관광 여행업을 한다면 이번 코로나 사태로 많은 여행객들이 여행 계약을 취소했을 겁니다. 이러한 경우에 상세 이유를 코로나 19로 여행객 00%가 예약을 취소했다고 기록하면 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휴직조치 계획서 작성하기-4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이번 창에서는 앞에서 기록했던 사유에 대한 서류를 첨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매출의 잔고 등은 고용유지 조정을 불가피하게 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증명할 서류입니다.

 

이번 코로나 19로 피해를 입은 업체라면 즉 앞에서 언급했던 관광여행업일 경우 여행 예약이 취소된 서류를 첨부하면 됩니다.

 

그리고 근로자 대표와 노사 협의와 관련된 서류를 첨부하시고 세번 째는 휴직의 경유에 근로자의 개별 동의서가 필요한데 이런 개별 동의서와 기타 첨부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서류를 첨부합니다.

 

더 많은 첨부 서류가 있다면 옆의 + 버튼을 눌러 추가로 첨부하시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전송하면 관할 고용센터로 접수가 됩니다.

 

그리고 접수된 고용유지조치계획신고서는 담당자가 검토를 한 뒤 문제가 있으면 보완 요청을 하고 그렇지 않으면 처리가 된 것으로 보시고 고용유지조치를 실시하면 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휴업조치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도 고용유지휴직조치계획서 작성방법과 유사하므로 위의 설명 내용대로 따라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휴직의 경우에는 처음 계획한 것에 대한 변경 내용이 거의 없는데 휴업의 경우에는 처음 계획과 다르게 변경되는 사업장이 종종 있습니다.

 

이를 경우 고용유지조치계획변경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휴업을 하기로 했는데 갑자기 일거리가 많아 휴업 일수를 바꾸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경유 고용유지휴업조치계획변경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휴직조치 계획변경신고서 작성하기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지원금계획변경신고서 작성 탭에 들어가서 계획신고서  접수번호 검색을 클릭을 하면 전송한 계획신고서를 그대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신고서에서 변경할 내용을 수정하시고 첨부해야 할 서류도 따로 추가로 있다면 서류도 추가하거나 변경한 뒤 저장 후 전송하면 관할 고용센터에 접수가 되고 접수된 변경신고서에 따른 고용유지조치를 시행하시면 됩니다.

 

변경시 하루 전날 까지는 꼭 변경된 내용을 관할 공용센터에 접수될 수 있도록 변경신고서를 접수해야 합니다.

 

만약 변경 일을 놓쳐 이후에 접수하면 반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서 작성하기-1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이번에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고용유지조치의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신청하는 것으로 고용유지조치계획서를 고용센터에 제출한 다음 고용유지계획에 의해 고용유지조치를 취한다음 근로자에게 휴직 수당을 지급한 후 고용노동부에 지원금을 신청하는 단계입니다.

 

자, 그럼 이번에는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서 탭에서 계획신고서 접수번호를 클릭하여 예전에 신청했던 고용유지조치계획신고서를 불러옵니다.

 

이렇게 불러오기를 하면 계획신고서를 제출했을 당시 기록되었던 고용유지휴직조치대상자 명단이 뜹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서 작성하기-2

이렇게 계획신고서를 불러오면 고용유지조치를 위해 미리 신고했던 휴직 근로자의 명단이 뜹니다.

 

그러면 휴직근로자에게 지급했던 휴직 수당을 기록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약 한 달에 200백만원을 지급했다면 2백만원을 기록하면 됩니다.

 

그리고 입력한 지급 수당 총액은 전체 휴직 근로자의 지급 수당 모두가 자동적으로 계산이 되어 기록이 됩니다.

 

이렇게 자동적으로 계산되어 산정된 금액을 고용노동부로 신청하게 되고 고용센터에서 검토한 후 보완하거나 수정해야 하는 일이 없다면 기록된 금액 그대로 지원받게 됩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지급 받을 은행의 계좌를 등록합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서 작성하기-3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그리고 고용센터에서 사업자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기 전에 실제로 근로자에게 휴직 수당을 지급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를 업로드 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임금대장과 지급내역서, 은행 계좌를 통해 지급을 하였다면 계좌 이체 내역 등을 첨부하시면 되고, 휴직을 한 근로자의 휴직 한 것을 증명하기 위해 출퇴근 기록지 등을 함께 첨부하여 저장한 다음 전송하면 됩니다.

 

그러면 관할 고용센터에서 접수된 지원금 신청서류를 바탕으로 검토를 한 다음 지급 여부를 결정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휴업지원금도 휴직지원금과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유사합니다.

 

이렇게 계획서와 변경서, 신청서 등의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대로 작성하여 고용 센터에 접수하여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받아 코로나 19로 어려워진 사업주들의 사업 상황이 좀 더 밝아지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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